[ 차한식칼럼 ]
[스포츠칼럼] ㆍ50대 이후에는 운동을 1.5배 더해야 한다.
차한식 date. 2020-08-13 read. 819


ᆞ나이가 들수록 운동량을 늘려야한다.
50대를 넘기면서 급격하게 체력도 떨어지고 쉬 피로해지고 활동성이 떨어지는데 왜 그런지 확실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보통의 경우 정력이 떨어져 그렇거니 생각들 합니다

전문적으로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나이가 들수록 운동량을 늘려가야 건강을 지키거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40대까지는 운동을 하면 근육이 유지되는건 다들 아시죠.
왠만큼 활동해서도 피로를 크게 느끼지 않는다는 겁니다.
가령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밤샘 야근 등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피로도 빨리 풀리고 운동을 하면 근육이 자리를 잡고 좋아집니다.
그 나이까지는 근육에 에너지가 담겨져있고 쉽게 에너지기 충전되어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40대까지는 가능하고 50대부터는 안되는걸까요.
50대 이후 여성의 경우는 폐경을 전후하고 남성들도 그 즈음에서부터 근육이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이유는 바로 호로몬에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50을 전후해서 폐경에 들어갑니다. 폐경이 되면 여성호로몬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남성호로몬이 두각을 나타내면서 근육이 딱딱해지고 또 지방이 굳어져 허리를 중심으로 겹겹이 층이 생깁니다.

남성의 경우도 똑 같습니다.
근육의 강도를 높혀주고 탄력을 지탱해주는 것이 정자입니다. 50이후 여성이 폐경이 될때쯤 남성들도 정자의 생성이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정자의 생성이 줄어들면 근육에 힘이 없고 몸에 탄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밑으로 쳐지기 시작합니다.
남성의 경우는 보통 장이 처져서 배가 볼록 나옵니다.그러면서 비만으로 진화되는 겁니다.

그래서 남성이나 여성의 경우 50이 되기전에 최대한 몸을 잘 가꾸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먹고살기에 바빠서 내몸을 돌볼겨럴이 없는게 우리 서민들의 삶인데요.
젊었을때를 기억하고 아 옛날이여를 외치기 위해 젊어서의 몸을 유지하려고 한다면 운동의 량을 1.5배 올려야 합니다.
1.5배의 운동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말은 강도높은 운동을 계속해서 해야 한다는게 아니라 운동시간을 늘리고 자극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면 꾸준하게 해야한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40대 운동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운동에 집중해야 그나마 유지하게 되는 겁니다.
정말 예전의 몸으로 돌려야 한다면 2배 이상 꾸준히 실행해야 합니다.
한순간 훅하고 체중이 늘어나고 운동을 하기 싫어지고 귀찮아 지게되면 그때부터 식사량을 줄여도 배가 나오고 체중은 늘어납니다.
그만큼 지방이 딱딱해지면서 쉽게 살이 빠지지 않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1.5배의 운동량을 늘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하게 해야 한다는 겁니다.
정신없은 생활이 되면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신없는 생활은 움직임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비만이 되는걸 어느정도 막아 줍니다.
적당히 시간적인 여유가 되고 생각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체중도 함께 조금씩 늘어납니다.
한번에 확 늘어나지 않습니다. 방심하는 순간 어느날 문득 자신을 봣을때 확 늘어난 몸을 확인하게 되는게 일반적인 사항입니다.

비만이 위험한 것은 다들 아시죠?
일단 비만이 되면 혈관이 좁아져 혈압이 올라가고 혈압이 올라가면 심장이 힘들어지고. 아울러 혈액순환이 잘 안되니 피로도가 빠르게 번집니다.
질병은 이렇게 해서 찾아오게 되는 겁니다.
그만큼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위험하고 몸이 둔해져 갈수록 운동을 하기 실어지게 만듭니다.

일단 1.5배의 운동량을 늘리기 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더 많이 하도록 하십시요.
일단 운동이 즐겁다는 인식이 뇌에 박혀야 합니다.
그래서 계속 운동할 수 있는 몸을 만드는게 바람직하며 즐거움이 싸이면 운동의 강도와 시간을 늘려야 비로소 정상적인 몸으로 다시 돌아올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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